[검색 솔루션]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전망

올 502억원 규모… 연평균 10.4% 지속성장 기대

  •  
  • 입력: 2011-01-11 20:06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검색 솔루션]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전망
국내 검색엔진 시장은 아직 크지 않지만, 꾸준히 전체 SW 시장 평균을 웃도는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이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최근 발표한 국내 데이터베이스 산업 시장분석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검색엔진 시장규모는 453억원으로 2009년(404억원)보다 12.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11년에는 502억원 규모에 달해 전년 대비 10.8%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2009년에는 오픈마켓과 인터넷 계열의 모바일 커머스 시장, 공공기관 사업 등이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으며, 검색엔진 도입이 IT인프라를 고도화하기 위한 미들웨어 구축 차원으로 변화함에 따라 프로젝트가 점차 대형화되면서 지속적인 시장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또 검색엔진 시장은 대부분 국내기업으로 형성돼 있으며, 특히 시장점유율의 3/4을 차지하는 국내 상위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검색엔진 시장이 형성되던 2000년대 초반에는 외산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기도 했으나 국내 상황에 맞는 솔루션과 서비스로 무장한 국내기업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2005년부터 국내기업들이 검색엔진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검색엔진 시장의 공공과 민간기업 대상 사업비중은 민간부문이 59.6%로 공공부문(40.4%)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이다. 검색엔진 시장은 특히 SW 시장에서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한 사업비중이 높은 시장으로 분류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기업용 검색솔루션 시장의 주요 키워드가 시맨틱과 개인화였다면, 지난해 주요 화두는 시맨틱, 유사문서검색 등을 포함한 의미 기반 검색이다. 검색엔진 업계는 대용량 처리능력과 검색속도만으로는 시장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고 판단해 다양한 부가기능을 탑재하는 등 신규수요 창출에 힘쓰고 있다.

시맨틱 기반 검색은 통합검색과는 달리 수많은 정보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에서 적합한 정보를 찾아내 의사결정에 탁월한 결과를 제시하는 솔루션이다. 또 표절, 저작권 침해 이슈 등이 민감한 문제로 떠오르기 시작하면서 유사문서 검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검색엔진 시장의 트렌드가 시맨틱과 같은 의미 기반 검색으로 바뀌어가면서 분석, 분류기능에 대한 이슈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한편, 보고서는 검색엔진의 중요성이 유럽이나 일본 등에 비해 비교적 낮게 평가돼 있고, SW 분리 발주가 실질적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SW 유통이 IT서비스 통합 형태로 가고 있어 한정된 시장에서 국내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검색엔진 시장은 레드오션으로 바뀌어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검색엔진 기업들은 이에 대한 돌파구로 해외시장 진출과 서비스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보고서는 이러한 국내ㆍ외적 상황을 감안해 검색엔진 시장이 연평균 10.4%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13년에 600억원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