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시론] 지역정보화, IT로 꽃피우자

정 택 현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

  •  
  • 입력: 2010-06-24 21:01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DT 시론] 지역정보화, IT로 꽃피우자
오늘날 우리는 아날로그의 감성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형태의 융ㆍ복합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최근 급속하게 이용이 증가하고있는 스마트폰의 경우 과거 인터넷 열풍과 그 이후 닷컴 경제의 붕괴로 장기간 침체기에 빠져있던 IT시장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만들어 내고 있다.

IT의 진화는 참여ㆍ공유ㆍ개방이라는 웹2.0 시대정신과 맞물려 소비자가 생산과정이나 서비스 창출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소비자 혁명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소비자의 행동패턴 변화는 지방 행정환경과 행정서비스에 대한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무원에 대한 IT관련 전문교육의 중요성은 어느 때 보다 더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공무원 교육ㆍ학습의 패러다임 변화와 이에 맞는 역량 있는 인재상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첫째, 공무원도 국제질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글로벌 역량의 강화가 요구되고, 지방화로 인한 자치단체 전문인력 양성이 강조되고 있다. 둘째, 민간의 조직혁신기법, 국민들의 고품질 행정서비스 등 전문적 지식기술을 요구하는 전문가에 대한 요구를 증대시키고 있다. 셋째, 공무원 교육훈련 패러다임도 교육생 중심의 자율교육, 열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특히 정보기술의 발달로 온라인교육의 중요성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최신 IT 트렌드 및 업무관련 정보화 교육을 온ㆍ오프라인으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일하면서 배울 수 있는 학습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IT환경에 맞는 공공서비스 차별화에 기여하고자 1998년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설립되었다.

특히, 전자정부의 핵심인 지역정보화 발전을 위해 IT 트렌드 및 정보보안 등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전문교육과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변화에 맞춘 IT관련 핵심역량을 갖춘 지역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오프라인으로 실시하는 집합교육은 자치단체가 정보화 핵심역량을 갖춘 지역 인재육성 실현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IT기획 및 정보보안관련 기술전문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있고, 기술 융ㆍ복합 시대의 빠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새로운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타 교육기관과는 차별화되고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교육은 197개 자치단체 공무원에게 민간전문교육기관과 협업을 통해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그 중 10여개 자치단체에는 기관간 위탁운영계약을 통해 전문화된 정보화 교육체계와 함께 교육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통합운영되는 온라인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교육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향후 전 자치단체가 개발원에 위탁하도록 철저한 준비를 갖추고 있는 상태이다.

이와 함께 자치단체 공무원 뿐 만 아니라 도시보다 정보화 환경이 열악한 지역주민에게도 자율적 학습능력 제고를 위해 추진하는 실전중심의 교육교재 발굴, 보급사업은 자치단체 예산절감 및 정보화 교육의 생산성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정보화 격차를 줄이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28일에는 정부종합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 전국 자치단체 교육훈련담당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설계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자치단체 정보화교육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자치단체와 지방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담당자들이 참석하여 최근의 교육동향 및 발전방향 등을 공유하는 만남의 장을 갖고, 집합ㆍ사이버 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한 토론의 기회를 갖고자 한다.

물론, 지방자치단체간의 정보화 교육 협력을 전략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앞으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방공무원 정보화 교육 활성화를 위해 자치단체와 더욱 많은 정보교류와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상호 협력할 예정이며, 우수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이벤트를 실시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함으로써 관심과 참여를 높일 계획이다.

또 IT전문교육의 발전전략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민간전문교육기관과의 체계적인 협업으로 민간의 모범사례를 정부부분에 적용하여 운영효율성 향상, 비용절감 및 공공부문 업무처리프로세스 혁신에 대한 노력도 앞장설 것이다. 2010년 6월을 기점으로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강화되면서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제도적 기반과 투자가 강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