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온라인쇼핑몰 검색서비스

날씨ㆍ기분따라 맞춤형 검색… 한 사이트에서 원스톱 쇼핑…
'원하는 상품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요"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검색이 포털사이트의 전유물이던 시대는 지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많은 상품들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찾는데 최적화된 검색서비스로 승부수를 던지는 온라인쇼핑몰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검색 환경의 변화는 무수히 많은 상품들 속에서 내가 원하는 상품, 원하는 가격을 찾아내야 하는 인터넷 쇼핑몰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초기 온라인 쇼핑몰은 되도록 고객들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보다 많은 상품들을 클릭해 보게 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최근 온라인몰 고객들은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고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물건을 찾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몰 고객들의 니즈가 `편의성'으로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쇼핑몰들은 자신들의 매장을 찾은 손님들이 상품 속을 헤매지 않고 보다 쉽게 원하는 물건을 찾아내도록 하기 위한 차별화된 검색 기능에 대해 고민하게 됐습니다.

◇온라인몰, 검색기능 개편 활발=이러한 변화의 첫 번째 움직임으로 내부 검색 기능의 개편을 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종합 쇼핑몰 `디앤샵'은 지난 4월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해 상품명이나 브랜드명으로 검색하던 기존 형태를 탈피해 원하는 컬러, 무료배송여부, 쿠폰적용여부 등 여러 기준을 함께 지정해 조건에 맞는 상품을 한번에 찾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감성적 언어로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태그 검색 기능을 추가해 여성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종전의 딱딱한 상품명 위주의 검색에서 벗어나 `비오는 날', `달콤한 향기', `우울한 기분' 등 기분, 계절, 날씨 등과 관련한 실시간 태그검색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컬러별 검색을 이용해 의류, 가전, 가구, 잡화 등 지정한 컬러에 해당되는 모든 카테고리의 상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실제로 디앤샵에서는 서비스 개편 전 검색을 통한 상품 구입 비율이 14% 미만이었으나, 지난 4월 개편 이후부터 현재까지 검색을 통한 상품 구입 비율이 최고 22% 수준까지 증가했습니다.

`롯데닷컴'도 고객의 정확하고 빠른 쇼핑을 돕기 위해 검색기능을 개선해 검색 결과 창에서 상품의 이미지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고, 사은품 여부, 품절여부, 무료배송여부, 관련 기획전 정보 등 8가지 영역의 상품정보를 한꺼번에 미리보기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상품을 찾는데 들이는 시간을 기존대비 최소 2배~3배 이상 절약할 수 있게 됐습니다.

`G마켓'은 2만2000여 개의 국내 및 해외 숙박상품을 비교 검색하고 실시간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최근 오픈했습니다. 호텔 1000여개, 콘도 260여개, 펜션 700개 등 국내 숙박 2000여 개 상품과 2만여개의 전 세계 호텔 상품이 등록돼 있어 고객들은 실시간으로 다양한 숙박정보를 비교 검색하고 바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단순한 상품 나열이나 판촉 행위를 넘어서 고객 지향적인 정보검색을 강화한 모습입니다.

◇오픈마켓은 쇼핑포털로, 포털은 상거래지향=온라인몰 검색 기능 진화의 두 번째 움직임은 오픈마켓 스스로 포털을 자처하면서 외부 링크를 오픈하는 `쇼핑포털'의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외부 소호몰을 검색으로 연결하는 옥션의 `오픈 쇼핑' 서비스가 대표적입니다. 옥션은 지난 3월 검색팀을 신설, 보다 정교한 검색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나 다음의 쇼핑 검색서비스가 기존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뛰어넘어 `SSO(Single Sign On)'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쇼핑서비스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다음의 쇼핑원, 네이버 체크아웃 등인데요, 포털의 쇼핑사업 진출은 이커머스 영역에서 검색서비스가 지니는 가치가 얼마나 큰지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겠습니다. SSO는 한 사이트에서의 로그인만으로 제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와 다음 아이디만으로 각 사가 제휴한 사이트에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넘쳐나는 상품정보와 수많은 온라인몰을 헤매던 소비자들이 `정확하고 빠른' 쇼핑을 원하면서 많은 온라인몰들이 경쟁업체와는 다른 차별화된 검색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검색'으로 무장한 포털들이 쇼핑시장에 본격 진출하면서 소비자들의 눈높이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격'을 넘어 쇼핑의 `편리성'까지 기대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인터넷상 치열한 진화 노력이 이커머스 강국으로서 새로운 전형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온라인쇼핑객들에게 새로운 알파 가치를 가져다 줄지 기대됩니다.

심화영기자 dorothy@

자료제공=디앤샵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