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ISMP)

'SW 개발사업' 기획 단계부터 효율화
특정 SW에 대한 요구사항 설계… ISP와 차이
RFP 작성 손쉽게… 검증 요건까지 함께 기술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발주자 요구사항의 명확화를 핵심으로 한 소프트웨어(SW) 개발사업 선진화가 화두로 부상하면서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ISMP, Information System Master Plan)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SW 개발사업의 큰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기획단계의 낙후성입니다. 본래 기획은 정보시스템 구축의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사업의 전체 모습인 청사진, 구축된 시스템이 제공할 서비스의 명확한 내용, 이에 필요한 기능과 기술 요구사항, 정보의 연계ㆍ공유방안 등을 마련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정보화 사업의 정보전략계획(ISP) 수립을 통해 상세한 제안요청서(RFP)까지 산출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고, RFP는 마스터플랜 수립 후 IT서비스 기업의 도움을 받아 발주자가 작성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선진국에 비해 기술적 제안요구사항의 상세화 정도가 매우 낮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이처럼 사전에 상세한 제안요청 내용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불합리한 과업 변경으로 이어지기 쉽고, 이는 분석ㆍ설계 단계의 지연과 이에 따른 개발 일정의 축소, SW 개발자들의 과도한 노동을 초래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지난해 12월 실시한 SW산업 종사자 설문조사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로 발주자의 불명확한 요구사항이 꼽혔고, 요구사항 명확화가 SW 개발사업에서 노동시간 단축에 도움이 된다는 답변이 압도적이었던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같은 기획단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ISMP입니다.

SW진흥원에 따르면, ISMP는 특정 SW 개발사업에 대한 상세분석과 RFP를 마련하기 위해 업무 및 정보기술에 대한 현황과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기능점수 도출이 가능한 수준까지 상세하게 기능적ㆍ기술적 요건을 기술하며, 구축전략과 이행계획을 수립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ISMP는 조직에 적합한 정보화 사업을 도출한다는 측면에서는 ISP와 유사한 면이 있지만, 목표와 역할에서 근본적인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SP는 조직의 경영목표 전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보화 전략과 비전을 정의하고 IT 사업(과제) 도출과 로드맵 수립을 하는 활동입니다. 이처럼 ISP의 수행범위는 전사 정보시스템을 포괄하므로 특정 SW 사업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 RFP 작성과 직접 연관되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ISMP는 특정 SW 사업(정보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상세히 기술해 RFP 작성과 구축사업 계획 수립을 한다는 점에서 ISP와 차이를 보입니다.

ISP와 ISMP의 차이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환경분석활동 여부, 업무 및 정보시스템 분석 관점, 설계 대상, RFP 상세화 수준 등으로 나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선 ISP는 자사ㆍ경쟁사(유관기관)ㆍ고객의 특성을 분석(경영환경분석)하고 최근 정보기술 동향을 분석해 조직의 경영목표 전략을 확인하며, 이를 토대로 현재의 업무 및 정보시스템을 분석해 정보화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에 반해 ISMP는 ISP 사업 등에서 기 수립된 정보화 전략을 검토해 SW 사업의 구축방향과 일치시킬 뿐 조직의 경영목표 전략을 분석하는 환경분석 활동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 ISP는 환경분석을 통해 확인된 조직의 경영목표 전략을 기준으로 업무 및 정보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분석하는 반면, ISMP는 SW 사업범위 내의 업무 및 정보시스템의 현황을 파악하고 사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합니다.

ISP는 정보화전략, 업무 프로세스, 정보시스템 구조 및 정보관리 조직체계로써 개선방향 및 이행과제에 대해 정의합니다. 하지만 ISMP는 특정 SW사업에 대한 사용자 및 비즈니스의 기능 요구사항ㆍ기술 요구사항ㆍ비기능 요구사항(성능ㆍ품질ㆍ보안)ㆍ프로젝트 지원 요구사항을 상세 설계합니다.

또 ISP는 이행과제의 구축대상 및 적용기술을 RFP에 정의하는 정도의 수준이지만, ISMP는 구축돼야 하는 기능의 입출력 정보와 절차, 기능검증 요건까지 기술함으로써 기능점수 도출이 가능한 수준까지 상세화합니다. ISMP는 기능 요구사항 외에 기술 요구사항ㆍ비기능 요구사항ㆍ프로젝트 지원 요구사항에 대해 객관적인 지표로 측정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을 기술하거나 검증요건을 함께 기술합니다.

한편, 지식경제부와 SW진흥원은 SW 개발사업 기획단계 선진화 정책의 일환으로 ISMP 및 발주관리 단계별 컨설팅 용역사업을 곧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ISMP 컨설팅과 발주관리 단계별 컨설팅을 수행하고, 발주관리 단계별 체크리스트와 해결방안에 대한 지침을 작성해 선진 수발주 및 평가체계 적용 확대정책에 활용할 생각입니다.

강동식기자 dskang@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