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페어] 신기술 최적화 전략ㆍ성공사례 소개

고객분석 기반 마케팅 투자효과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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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페어] 신기술 최적화 전략ㆍ성공사례 소개
예측분석ㆍMDM 솔루션 등 활용 효율화 방안 제시
새주소 사업 등 국내외 공공ㆍ금융 도입 사례 눈길

■ CRM 페어 2009 콘퍼런스


CRM페어 2009에는 CRM과 관련한 10개의 대표기업들이 참여해 경기불황을 극복할 수 있는 CRM 전략, CRM의 현황과 비전, 웹 2.0 시대의 고객요구 관리방안 등 전 세계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술 환경에 최적화할 수 있는 CRM 전략을 소개한다. 또 이같은 전략에 부합하는 국내ㆍ외의 다양한 CRM 솔루션과 성공적인 적용사례를 발표해 참관객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예정이다.

# 트랙1(유통ㆍ서비스ㆍ공공)

◇SAP코리아=SAP코리아는 이번 세미나에서 경제침체기 극복을 위한 CRM 전략과 성공사례를 발표한다. 특히 영업, 마케팅, 고객서비스 부문에 대한 주요 관심사항과 이슈, 개선내용, 효과를 소개하고, SAP의 CRM 솔루션인 SAP CRM 7.0을 시연한다.

SAP CRM 7.0은 복수의 대면ㆍ비대면 채널 지원, 360도 관점의 고객 뷰 제공, 마케팅, 영업, 서비스 통합 프로세스, 인터랙티브 분석 리포트, 산업별 특화 프로세스, SAP ERP와 실시간 완벽한 통합 등을 제공한다. SAP는 삼성전자, SKC, 동부제강, SK에너지 등 다양한 CRM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SPSS코리아=SPSS코리아는 예측 분석(Predictive Analytics)을 통한 CRM 고도화에 대해 발표한다. SPSS 예측 분석 소프트웨어는 데이터를 분석해 이면에 숨겨진 가치 있는 지식을 추출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개선시키고 성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SPSS는 예측적 분석 솔루션인 PASW(Predictive Analytics Software)를 이용한 매출 예측 및 캠페인 반응 모델링 사례, 고객 성장 모델, 캠페인 반응 모델 등을 소개한다.

SPSS의 대표제품인 PASW 스태티스틱스는 10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통계분석 패키지의 대명사이며, PASW 모델러는 마이닝 워크벤치의 글로벌 표준이다.

◇다음소프트=다음소프트는 웹 2.0 시대의 고객요구 관리방안을 발표한다. 참여, 개방,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웹 2.0의 확산은 고객 주도형 혁신이 기업의 생존에서 가장 필수적인 항목이 되도록 요구하고 있다. 다음소프트는 인터넷 등 다양한 시스템에 게재되는 고객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반응(리뷰, 클레임, 평가, 뉴스, 건의, 칭찬, 댓글 등) 등 소비자 개개인의 요구를 수집하고, 의미 기반의 분석을 수행, 기업이 고객 주도형 혁신을 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트랙2(금융ㆍ제조ㆍ기타)

◇SAS코리아=SAS코리아는 고객 분석에 기반한 EBM(Event Based Marketing)으로 마케팅 제반환경을 최적화해 투자대비효과(ROI)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발표한다. EBM을 통한 고객 요구별 타깃 마케팅은 분석관점의 타깃 마케팅보다 5배 가량 성공률을 높이고, 마케팅 비용의 절감도 가능하다.

SAS EBM은 프로젝트 경험과 지식을 축적해 산업별 이벤트 라이브러리를 갖추고 있고, 고객분석을 통한 관리전략 수립과 통합돼 더 정교화된 캠페인을 수행할 수 있다. 또 SAS 성능 관리 솔루션과의 통합으로 효과 트래킹(Tracking) 및 성과 측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 클로즈 루프(Closed-loop) 마케팅을 구축할 수 있다.

◇한국오라클=한국오라클은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에 대해 발표한다. 회사의 마스터데이터는 중요한 자산으로 회사 내 또는 외부와 실시간으로 활용하려는 요구사항이 점점 커지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대부분의 기업들이 다양한 채널, 다양한 부서, 이기종의 IT 환경 하에서 전사의 마스터 뷰를 제공하기 위해 MDM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오라클은 이번 행사에서 MDM의 필요성, 오라클의 MDM 솔루션, 구축 고객사례 및 MDM도입 사례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 트랙3(유통/서비스/공공)

◇수지원넷소프트=수지원넷소프트는 새 주소(도로명 주소) 사업에 따른 파급과 대응방안을 소개한다.

수지원넷소프트의 주소정제시스템(ZipIt)은 다양한 채널에서 입력되는 비 정형화 및 비 표준화된 고객 데이터, 즉, 우편번호 오류와 법정동ㆍ행정동 혼용 표기, 아파트ㆍ건물의 동의어 표기, 번지누락 및 생략 등 고객 특성에 따른 주소 표기 및 오류에 대해 주소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정제 및 표준화 작업을 통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활용 가능한 비즈니스 정보로 전환해준다. 시간당 평균 3000만건의 처리속도를 구현하며, 멀티 프로세스까지 지원한다.

◇어바이어코리아=어바이어코리아는 IVVR(Interactive Voice & Video Response)을 활용한 고객관리전략을 발표한다. 어바이어는 전 세계 선두기업에 통합커뮤니케이션(UC), 컨택센터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바이어 오라(Aura)는 기업 통신 네트워크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하고 인프라 비용을 낮추며, 음성, 영상, 메시징, 웹 애플리케이션 및 지역적으로 흩어져 있는 직원들을 신속하게 통합시키는 기업통신 아키텍처이다. 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네트워크를 분리해 사용자들의 위치나 연결된 시스템 기능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자의 요구에 중점을 두고 원하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 트랙4((금융/제조/기타)

◇SK C&C=SK C&C는 카드산업에서의 CRM 도입방향을 소개한다. SK C&C는 고객관리 활동의 유연성과 신속성, 캠페인 관리시스템 운영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조화롭게 구성된 캠페인 환경 구축을 목표로 A카드사의 CRM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캠페인 프로세스 및 관리 업무를 단순화, 자동화시켜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 또 다양하고 적시성 있는 정보의 활용기반을 제공하고 마케팅 기회를 도출하도록 했으며, 시스템 안정성, 확장성,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해 마케팅 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캠페인 수행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정보를 반영해 캠페인 운영의 효율성과 성과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게 했다.

◇한국테라데이타=한국테라데이타는 이번 세미나에서 이벤트 중심의 마케팅에 대해 발표한다.

테라데이타의 CRM 솔루션인 테라데이타 릴레이션십 매니저 V6은 효과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단일화된 고객 관점 기반 위에서 마케팅 관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관리, 고객 분석, 통합된 채널 관리 기능을 제공해 일관되고 최적화된 고객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즉, 캠페인 기획에 필요한 각종 속성을 관리하고, 오퍼 및 채널 관리, 마케팅 자원 및 프로세스 관리 기능을 제공해 통합되고 일관된 마케팅 인프라 구축을 쉽게 한다.

강동식기자 dsk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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