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C 서비스] "단말기 하나로 안팎 누빈다"

안에선 인터넷전화로, 밖에선 휴대폰으로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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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C 서비스] "단말기 하나로 안팎 누빈다"
'비용절감' 장점 내세워 통신시장 새 패러다임 급부상
기업 업무생산성 증대ㆍ다양한 협업환경 구축 큰 효과
포화상태 이통서비스 새 돌파구… UC와 접목 전망도


"통신망의 종류에 상관없이 일관되고도 끊기지 않는 통신 서비스를 저렴하게 사용자에게 제공하라." 유무선융합(FMC, Fixed Mobile Convergence) 서비스의 목표는 한마디로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유선과 무선, 음성과 데이터, 실외와 실내라는 외부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진정한 컨버전스 통신 환경을 구현하겠다는 것이다.

3G 이동통신과 각종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유무선융합을 일컫는 FMC가 통신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사용자뿐만 아니라 통신사의 입장에서도 유선과 무선, 음성과 데이터의 경계가 갈수록 모호해짐에 따라 그동안 제한적으로 제공되었던 FMC 시장이 본격적인 날개짓을 하고 있다.

◇본격화하는 FMC 서비스 시장=최근 KT는 인천 송도국제업무단지에 유무선통합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u시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세계적인 첨단 유비쿼터스 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송도의 통신 인프라를 FMC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차세대 통신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FMC는 사실 완전히 새로운 기술은 아니다.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여러 유무선 통신기술을 아울러 하나의 통합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얼마 전까지만 해도 통신시장에서 FMC는 기업에 국한된 개념이었다. 사무실 안에서는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하고 외근 시에는 이동통신망을 활용해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 정도에 그쳤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가정에도 FMC가 속속 진출하고 있다. 집안에서는 인터넷전화를 쓰고 외출을 하면 휴대폰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와이파이와 이동통신망을 함께 이용하는 FMC는 우선 와이파이를 활용한 사내 접속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여러 개의 통신단말기 대신 하나의 단말기로 수신과 발신을 처리할 수 있어 편리성이 한층 높아진다. 여기에다 넓은 수신지역, 사내교환기를 이용한 음성메일, 표준 접속설정프로토콜(SIP) 기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 모델로 확장할 수 있다. 기존 통합커뮤니케이션(UC)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이에 따라 전 세계 FMC 시장은 최근 들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오범리서치에 따르면 약 30%에 달하는 아시아 기업들이 무선인터넷전화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며, 15%는 향후 2년 이내에 듀얼모드 휴대폰을 구입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다수의 기업들은 IP사설교환기(IP-PBX)의 장점을 각종 모바일 기기로까지 확장시킴으로써 사무실 내에서 휴대폰 비용을 줄이는 데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MC의 도입효과=FMC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절감에 있다. 시장조사업체 프로스트앤설리번에 따르면 무선인터넷전화(VoWLAN)을 활용하면 휴대폰이나 외부전화를 쓰는 비용의 15%~40%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FMC는 이동성의 극대화를 통해 기업과 통신망 사이에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업무생산성의 대폭적인 증대를 가져온다. 인스턴트 메시징 등을 통한 다양한 협업 환경이 구축됨으로써 유무선을 통합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동통신과 무선랜을 연결한 듀얼모드 FMC를 활용하면 내부망과 외부망의 구별을 위한 별도의 중계기나 게이트웨이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무선랜 액세스포인트(AP)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동통신망에 의지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물론 무선랜 환경만 제공되면 어느 지역에서나 IP사설교환기를 통한 내선 접속이 가능하다. 특히 IP사설교환기를 통해 각종 통신망을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할 수 있어 △관리 편의성 △명확한 의사전달 △신속한 업무처리 및 결정 등의 업무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국내 FMC 시장은 올해가 분기점=국내 통신업계도 FMC 서비스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포화 상태에 이른 유선전화가 사양길에 접어든 데다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한 이동통신 서비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는 곳은 KT그룹이다. KT는 KTF와 함께 지난해 삼성증권 전국 지점을 대상으로 FMC 서비스를 시작했다. 삼성증권 직원들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인 `SPH-4800'을 들고 다니며 사내에서는 인터넷전화로, 외출할 때는 휴대폰으로 쓴다. 삼성증권의 FMC 도입은 국내 대기업에서 유선전화가 사라지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SK그룹은 SK텔레콤이 주축이 돼 최근 기업들을 상대로 FMC 서비스를 시작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을 제공하고 계열사인 SK텔링크가 인터넷전화 솔루션을 공급하는 식이다. SK그룹은 인터넷전화가 가능한 스마트폰인 `M620'과 `M480'을 삼성전자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삼성전자의 `옴니아폰'을 활용해 CJ그룹 전체 계열사의 통신 시스템으로 무선으로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LG그룹은 인지도가 높은 LG데이콤의 인터넷전화 `마이LG070'을 앞세워 가정 고객을 본격 겨냥하고 있다. 서비스 시기는 미정이지만 인터넷전화가 가능한 휴대폰 개발을 거의 완료했기 때문에 조만간 FMC 결합 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FMC는 사용자에게는 통신비 절감과 편리함을 제공하고 통신업체들에게는 가입자를 묶어두는 역할을 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FMC는 결합 상품의 가입자를 늘리는 동시에 특정 서비스 가입자를 타사에서 빼앗아가지 못하도록 하는 방어 수단으로도 훌륭하다"며 "KT는 유선전화의 대체수단, SK텔레콤은 이동통신 가입자 방어용, LG데이콤은 인터넷전화 가입자를 늘리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아=FMC는 통신사업자는 물론 무선랜 전문업체들의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으면서 상용화에 들어들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는 많다. 기술, 서비스, 단말이라는 세 가지 문제가 해결돼야 완전한 FMC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서비스 확산을 위해서는 현재의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한다는 숙제가 있다. 과거에 비해 기술적 완성도는 높아졌지만 보안 수준과 반비례해서 늘어나는 로밍 시간을 최소화해야 하는 것이다. 또 통신 인프라뿐만 아니라 단말에서도 로밍 지원이 필요한 만큼, 로밍의 품질 보장을 위한 관련 업계의 표준화 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비용 정산을 비롯한 과금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정확한 로밍 시점을 규정하는 통신사업자들의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각각의 휴대폰이 통신사업자의 고유한 연동방식에 최적화되어 있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최종 사용자의 선택 폭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이를 해결하려면 휴대폰이 무선랜 환경을 통해 실내에서 사용될 때 IP사설교환기와 접속설정프로토콜이 표준화되어야 한다.

◇FMC 시장전망=그럼에도 FMC 서비스의 확산은 모바일 통합커뮤니케이션(UC)과의 접목을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음성통신에 초점을 맞춘 듀얼모드 휴대폰이 중심인 FMC와 음성, 이메일, 문자메시지, 영상회의 등을 하나로 통합한 UC는 어느 정도 개념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이동성이 강조되는 최근 기업업무 환경에서 FMC는 모바일 UC를 완성하는 핵심적인 네트워크 기반이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FMC는 IP를 근간으로 음성을 비롯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IMS(IP Multimedia Subsystem) 서비스의 확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통신 서비스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나만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술과 가정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저전력 초소형기지국(펨토셀)이 속속 개발되면서 집안에서도 파격적인 비용으로 휴대폰 통화와 고속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될 날이 머지 않아 보인다. 집안에서는 펨토셀을 통해 거의 무료로 휴대폰을 활용하고 집밖에서는 통상적인 휴대폰 통화를 하는 것이다. 이는 과거 휴대폰의 등장과 맞먹을 만큼 일상생활과 업무 패턴을 크게 바꾸는 획기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기업들의 FMC 서비스 도입은 크게 자가구축형(hosted)과 임대형(managed)으로 나뉠 전망이다. 자체적으로 FMC 솔루션을 구축해 서비스를 제공하든지 통신사가 제공하는 FMC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가구축형이 현지화(customizing)를 통해 개별 기업의 환경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대형보다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는 FMC 서비스를 위해서는 기업 내에 무선인터넷전화 및 무선랜 인프라가 필수적으로 구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이미 기업에서 도입한 대부분의 IP사설교환기가 인터넷전화, 무선인터넷전화, 음성무선랜 등을 지원하고 있어 향후 IP텔레포니와 UC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음성 플랫폼과 IP 네트워크의 결합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FMC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통신비용 절감과 이동성의 극대화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차세대 통신 서비스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UC 솔루션과 결합해 각종 유무선 통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어 차세대 통신 서비스 시장을 주도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인포네틱리서치에 따르면 2008년 세계 FMC 서비스 이용자는 860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413% 포인트가 증가한 수치다. 이어 2013년에는 82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80억달러에 이르는 시장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이지성기자 ez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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