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생활 속 인터넷 지도서비스 활용하기

위성사진ㆍ동영상 활용… 실시간 교통정보 한눈에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실제 거리 보여줘 초행길도 척척
해당 지역 날씨ㆍ생활정보 생생히
이통 결합 모바일 서비스로 진화


나들이의 계절 5월입니다. 하지만 사전 정보 없이 나섰다가 날씨, 교통 등으로 낭패를 본 경험 한번쯤 있을텐데요. 그렇다고 일일이 찾아보고 나서자니 번거로운 것도 사실입니다. 이럴 때 최근 포털 사이트들이 경쟁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인터넷 지도 서비스를 이용해 보면 어떨까요? 길 안내를 비롯해 날씨예보, 교통정보, 주유소, 그리고 위치정보까지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는 인터넷 지도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웬만한 내비게이션은 가라…초행길?교통정보 척척=단순히 도표화되거나 입체감을 살린 수준의 인터넷 지도는 옛말입니다. 지난해 말부터 포털업체간 지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위성?항공사진을 이용한 실사 이미지는 물론 실제 거리를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기반으로 한 지도가 보편화되고 있는데요. 이제 인터넷 지도를 이용하면 초행길이라도 실제 현장에 가본 듯 앉아서 거리 간판이나 도로 이정표까지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지도는 또 전국 고속도로 및 국도의 실시간 교통량 상황을 지도 위에 표시해 어디가 막히고 잘 뚫리는지 보여줍니다. 그 수준도 웬만한 내비게이션은 뺨치는데요. 실제 다음이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 서비스는 전국 주요 도로를 비롯해 고속도로, 국도의 실시간 교통 소통 상황뿐 아니라 사고ㆍ통제 소식 등 교통 관련 정보를 총망라해 제공하며, 고속도로 주요 지점에 대한 정보는 CCTV 동영상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또 야후코리아가 제공하는 지도 위 실시간 교통 서비스는 각 지역의 좁은 도로까지 보여주는데요. 전국 고속도로와 국도 및 수도권ㆍ부산 지역은 물론 전국 6대 광역시까지 가능합니다.

아울러 NHN의 네이버 지도 서비스도 도로에 정체구간 등을 색깔로 표시하는 `실시간 교통정보' 기능과 각 도로 구간별 속도 및 예상 소요 시간을 반영해 가장 빠른 길을 찾아 주는 `실시간 빠른 길 찾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도로 상황 뿐 아니라 대중 교통정보도 인터넷 지도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코리아가 제공하는 대중교통 길찾기 서비스는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입력한 시간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시간대에 출발하는 3개 경로의 출발시간과 이동시간뿐만 아니라, 걷는 시간과 환승 시간까지 자세하게 제공해 줍니다.

◇다양한 콘텐츠 추가로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진화=이같은 인터넷 지도 서비스는 최근 교통정보에 이어 지역정보, 날씨예보 등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하며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다음의 지도 서비스 `스카이뷰'와 `로드뷰'에 접속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 날씨 정보를 당일 오전과 오후는 물론 내일, 모레 날씨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음의 스카이뷰와 로드뷰를 이용하면 아파트 단지 및 주변 단지 정보를 보다 생생하게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야후코리아는 석유공사와 제휴를 맺고 지도 위에서 바로 전국의 주유소 유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파란은 와우서울 및 `메뉴판닷컴과 제휴를 통해 지도에 커뮤니티와 다양한 콘텐츠를 결합한 오픈 공유형 참여지도 서비스인 `오픈맵'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구글의 위성영상지도 서비스 구글어스를 이용하면 전 세계 골프장을 손쉽게 찾아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골프장 코스 분석도 가능합니다. 골프장의 각 홀 이미지가 그려진 코스맵을 일일이 챙기지 않아도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전 세계 골프장의 코스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과 결합…손 안의 지도 서비스도 가능=모바일과 지도 서비스의 결합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얼마 전 자사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애플의 온라인 장터인 `앱스토어'에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 이용자들은 앱스토어에서 모바일용 다음 인터넷 지도를 무료로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도 서비스와 지역정보 콘텐츠가 이동통신사의 위치정보 서비스와 결합돼 휴대폰만으로 주변의 맛집과 관공서, 극장 등의 생활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다음은 LG텔레콤의 `내주위엔' 서비스를 통해 자사의 데이터베이스와 지도를 바탕으로 이동 중에 주변 맛집, 편의시설, 영화, 공연, 전시, 축제, 행사 등 생활 및 위치정보를 휴대폰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도 지도 서비스를 모바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최근 지도 서비스에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자유롭게 반영할 수 있는 `내지도(MyMap)' 기능을 추가했는데, 이를 조만간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전송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 애플 앱스토어에도 지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한민옥기자 mohan@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