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포럼] IT활용 통한 실생활의 변화

  •  
  • 입력: 2009-04-27 21:01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디지털포럼] IT활용 통한 실생활의 변화
유태열 KT 경제경영연구소장


지난 10여년간 IT산업은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등을 통해 국내 경제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경제위기 속에 IT산업의 성장한계를 지적하는 회의론도 등장하고 있다.

특히, 정부에서도 정보화 예산 등 IT관련 예산을 감축하고 해외에서는 국내 IT활용 지수가 주요 선진국들보다 훨씬 낮다는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IT회의론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러나, IT는 우리가 매일 당연한 듯 휴대폰으로 통화를 하고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는 등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스며들었다. 잠깐의 정전과 단수는 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지만 휴대폰, 인터넷 등 IT의 불통은 생활의 불편함을 넘어 사회 전반적인 혼란을 가져올 수도 있다. 이렇듯 IT는 부지불식간 생활 속에 스며들어 공기와 물과 같은 존재가 된 것이다.

오늘날 한국이 세계에서 IT 최강국임을 자부할 수 있는 원동력에는 IT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 기업들의 R&D(연구개발), 서비스 상용화 등의 숨은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 근본적으로는 한국인만의 IT활용의 특징이 IT선도국을 만들 수 있는 원천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한국인의 기질은 단순치 않다. 특히, 각자의 개성이 강한데다 집단적 동조성향이 유난히 강한 것이다. 이러한 기질은 IT활용에도 힘을 발휘해 인터넷 열풍을 일으키는 촉매제가 됐고, IT와 융합된 산업이 발전되고 심지어 타 산업과의 동반 성장까지 가능하게 하였다. 한 예로 IT와 교통이 융합되면서 스마트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교통카드를 이용한 환승할인, 하이패스를 통한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등 당연하듯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뒤에는 항상 IT라는 조력자가 있었기에 가능하였던 것이다. 또한 편리하고 스마트한 서비스 제공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률이 증가하고 이동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 것은 효율적인 IT활용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효과일 것이다.

또한 IT활용을 통해 국민들의 생활 패턴도 변화하였다. 일상생활을 살펴보면, 아침에 휴대폰 알람기능을 이용하여 기상을 하고, 이동을 할 때도 교통카드와 하이패스를 이용하고, 습관적으로 켜 놓는 내비게이션과 이메일과 메신저로 연락을 하고 인터넷 신문을 보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고 사용하는 IT는 무궁무진한 것이다.

한 예로 온라인을 통한 예약이 활성화 되면서 우리들의 예약 문화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 조사대상의 57%가 1년 내에 인터넷 예매를 이용해 보았으며, 온라인 예매의 활성화로 인해 티켓 예매를 위한 줄서기 등의 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극장은 물론 항공, 버스 등 교통편에서도 예약이 활성화되면서 티켓을 구하기 위해 줄을 길게 늘어선 모습도 점차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한편, IT의 활용 증가로 IT산업 뿐 아니라 관련 산업의 일자리 창출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한 고부가가치 직업 창출,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마을 구축 및 온라인 직거래 장터 개설, 1인 지식기업 및 소호(SOHO) 육성 등 IT를 통한 일자리 창출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는 상황이다. 일자리 창출 개념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1인 지식기업의 경우,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술만 있으면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사업화가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져 실제로도 최근 4년간 연평균 4.5%씩 성장하여, 2006년 1인 지식기업 수는 약 45만 명으로 우리나라 경제의 새로운 주체로 부상하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

이렇듯 IT는 IT산업자체의 성장 뿐 아니라 관련되는 수많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시간과 비용의 절감, 생산성 향상, 생활패턴의 변화, 일자리 창출 등의 시너지를 내고 있다.

`IT는 기존의 것을 효율화 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는 시각 아래, IT는 가장 기본적인 국민 생활에서부터 전 산업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