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광장] 개인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

  •  
  • 입력: 2009-03-12 21:01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DT 광장] 개인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
소승호 한국에이템포 대표


지난 1월 US에어웨이 소속 항공기 한 대가 허드슨 강에 불시착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륙 후 기체에 이상이 생긴 것이었다. 다행히 기장의 침착한 대처로 끔직한 추락사고는 면했고, 승객들도 한 명의 피해 없이 생명을 건질 수 있었다.

그러나 이날 항공기에 탑승한 소프트웨어 어소시에이츠의 한 엔지니어는 개인적으로 소중한 자산을 잃어버리는 안타까운 경험을 하게 된다. 이날 그는 롱아일랜드에 위치한 본사에서 집으로 가는 중이었다. 그는 노트북 컴퓨터를 소지하고 있었고, 그의 노트북 컴퓨터에는 그가 수년간 공들여 작성한 수많은 자료가 들어있었다. 그는 만일의 불상사를 대비해 늘 여분의 노트북 컴퓨터에 백업을 해왔는데, 불행히도 이날 비행기 안에는 두 대의 노트북 컴퓨터가 다 있었다. 두 대의 노트북 컴퓨터가 동시에 파손을 당하는 처지에 놓인 것이다.

최근 국내의 IT조직은 보안, 컴플라이언스, 비즈니스 연속성, 콘텐츠의 디지털화 그리고 새롭게 부각한 그린 컴퓨팅 개념과 같은 이슈에 대응하느라 여념이 없다.

특히 데이터가 곧 경쟁력이라는 인식하에 보안과 백업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공공 금융 통신 제조 등 모든 산업분야에서 보안 제품을 도입하고 있으며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들은 데이터 센터 구축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각 개인의 데스크톱 컴퓨터와 노트북 컴퓨터 영역의 데이터 백업과 복구와 같은 분야에 대단히 큰 취약점 노출되어 있음은 간과하고 있는 듯하다.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한 초점이 서버에 맞춰져 있어 최일선에서 실제 데이터를 다루는 데스크톱 컴퓨터나 노트북 컴퓨터에 담겨있는 데이터가 훼손됨으로써 기업들이 엄청난 손실을 입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대책이 부족하다는 얘기이다.

비행기 사고를 겪은 앞의 엔지니어의 사례는 왜, 데스크톱과 노트북 컴퓨터 내의 데이터를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지를 잘 말해주는 하나의 좋은 예가 된다. 이날 사고 수습 후 항공사는 항공기 안에 있던 5만여 물품을 보호하기 위해 특수트럭을 이용하여 배달했다. 물론 이 엔지니어의 노트북 컴퓨터들도 여기에 포함돼 있었다.

그러나 이 노트북 컴퓨터 안에 있는 수많은 자료가 모두 무사할 수는 없었다. 이 엔지니어는 약 3만달러로 산정한 소중한 자신의 데이터를 항공사가 일률적으로 승객들에게 지불한 5000달러와 바꿔야 했다. 만약 이 엔지니어에게 노트북 컴퓨터의 데이터를 보호할 방법이 있었다면 돈으로 복구할 수 없는 소중한 데이터를 포기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굳이 이 엔지니어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최근 들어 개인의 데스크톱과 노트북 컴퓨터 내의 데이터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오늘날 IT구성원들은 개인 업무의 많은 부분을 지속적으로 데스크톱과 노트북 컴퓨터에 의지하고 있다. 이 업무중에는 회계 관련 데이터, 연구결과물, 인사 정보 등 소중한 기업의 자산이 포함돼 있음은 물론이다. 때문에 개인의 일상적인 업무 중 갑자기 일어나는 다운타임(Downtime)은 기업으로 하여금 예상치 못한 치명적인 결과를 경험하게 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최근 시장에는 이와 관련된 많은 제품과 솔루션이 출현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우후죽순 발표되는 제품들을 도입하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소들을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

우선 비용절감 차원에서 기존의 업무에 추가되는 관리 포인트가 최소화 되어야 한다. 동시에 다양한 고객의 환경을 지원해야 하며, 자동화되고 지속적인 데이터 자산의 보호가 이루어져 효율적인 인적자원의 운용이 가능해야 한다.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체제에서 경쟁력의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타이밍이다. 예상되는 문제의 신속한 대처방안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기업이라는 생명체는 어느 날 갑자기 출현하는 위해 요소에 대책 없이 무너지고 말 것이다. 기업 조직원, 개개인의 정보자산이 결국 기업의 소중한 자산이자 경쟁력임은 더 이상 부연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서둘러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컴퓨터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제상황에서 위험 요소를 줄이고, 나아가 향후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능동적인 준비임을 인식해야 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