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소호몰 중개서비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포털서 검색 상품 클릭하면 소규모 쇼핑몰로 바로 이동
이용자ㆍ판매자 간 거래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이트 내 입점ㆍ아웃링크 방식 구분
소호몰 매출확대… 포털은 광고수익



소호몰 중개서비스는 오픈마켓이나 포털이 소호몰과 함께 성장하자는 취지로 시작됐고, 이용자가 상품을 클릭하면 해당 쇼핑몰로 바로 이동하는 검색ㆍ광고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른바 포털에서 뉴스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로 이동하는 아웃링크와 유사한 방식을 소호 쇼핑몰에도 적용한 것입니다.

한국직접판매협회 자료에 따르면, 소호몰 시장은 규모가 날로 커져 소호몰 수는 지난 2004년 8만4000개에서 2006년 11만개로 3년 사이 약 31%가 증가했습니다.

또 지난 2007년 기준으로 소호몰 시장은 연간 1조7000억원(PG사 발표내용 추산)에 달해 전체 온라인쇼핑의 약 10%를 차지했으며, 2008년에는 연간 2조원에 이르며 18%가량의 성장세를 나타내며 온라인쇼핑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2%로 나타났습니다.

소호몰들은 온라인 노출 기회가 한정돼 있는 만큼,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높다면 이같은 광고 공간을 이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게 관련업계의 기대입니다.

◇옥션 오픈쇼핑=옥션의 `오픈쇼핑'은 오픈마켓에 직접 상품을 등록하지 않고도, 이미 구축된 소호몰의 상품을 옥션 사이트 내에서 고객에게 노출시켜 주는 서비스입니다. 소호몰 셀러(판매자)는 원래 오픈마켓에 상품을 등록해 판매하는데, 소호몰이 아예 입점돼 있으면 오픈마켓에 방문한 이용자가 소호몰 홈페이지로 들어가 모든 상품을 다 보여주는 식입니다. 옥션측은 이 방식이 포털에 파워링크를 거는 것보다 저렴하다는 설명입니다.

옥션은 네이버의 `지식쇼핑', 야후의 `야후쇼핑' 등 일부 포털이 도입하고 있는 소호몰 중개서비스를 도입해 회원들에게 개성 있고 다양한 소호몰 상품을 선보이는 한편, 옥션 자체적으로도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옥션이 지난해 9월 말부터 약 2주 동안 판매자 설명회를 열어 입점 소호몰을 모집한 결과, 당초 예상의 3배가 넘는 1500개 가량의 소호몰이 입점했습니다. 오픈쇼핑이 출범한 지난해 9월 이래로 2009년 2월까지 옥션에 입점해 운영중인 소호몰의 개수는 2100여개(입점신청은 약 4000개)로 입점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여성패션'입니다.

옥션 오픈쇼핑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옥션의 입점심사를 통과해야 하는 한편, 매매보호서비스나 전자보증보험 등 거래 안전장치를 보유해야 합니다. 입점비는 9만원(부가세별도)으로 네이버 지식쇼핑이나 야후 소호의 CPC요금(클릭횟수에 따라 과금되는 요금)이 평균 40원인데 비해 옥션 오픈쇼핑은 33원으로 저렴한 편이라는 게 옥션측 설명입니다. 옥션 통합검색에 상품이 검색 노출되는 부가광고비인 스페셜서치와 CPC(cost per click: 클릭당과금) 광고는 별도의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옥션 플랫폼비즈니스팀 이주철 부장은 "오픈마켓 중에서는 최초로 선보이는 이 서비스가 소호몰에게는 매출확대를, 오픈마켓은 광고비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윈윈(win-win) 효과를 가져와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데 공헌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ㆍ다음 쇼핑하우=네이버는 국내 다양한 쇼핑몰과 이용자를 직접 연계해주는 네이버 `지식쇼핑서비스'를 지난 2003년 10월부터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은 포털 업계 최초로 약 1900여개 제휴 쇼핑몰에 있는 모든 상품에 대해 제품설명과 상세한 가격비교 및 이용자들의 제품리뷰를 검색을 통해 제공하는 한편, 쇼핑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상품 품목별, 할인쿠폰, 사은품, 세일 등의 내용별, 쇼핑몰 별 등 다양하게 카테고리를 분류해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원하는 상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상품과 관련해 어떠한 키워드의 검색을 통해서도 해당 상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식쇼핑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고, 이용자가 상품정보 검색시 정확한 제품정보, 리뷰 등을 제공하고 실제 구매는 제휴쇼핑몰에서 이뤄지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택했다"고 말했다.

네이버 지식쇼핑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구축이 완료돼 상품 거래가 이뤄지는 쇼핑몰이어야 하며, 사업자 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증, 에스크로 또는 전자보증보험 증명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현재 네이버 지식쇼핑에는 약 9000여개 쇼핑몰이 입점돼 있습니다.

다음의 원스톱 쇼핑검색서비스인 `쇼핑하우'는 인터넷 쇼핑 사용자들에게 가격비교부터 쇼핑 노하우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쇼핑검색 서비스입니다. 다음 쇼핑하우는 상품 후기, 제품별 평가, 구매 노하우 등 소비자의 상품 구매 결정에 필요한 양질의 쇼핑 정보를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지 않고도 한 곳에서 간편하게 얻을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이외에도 쇼핑하우는 다음의 약 730만 커뮤니티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 카페, 블로그, 신지식 서비스가 제공하는 쇼핑관련 지식 등을 함께 제공해 알뜰 쇼핑을 원하는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음 쇼핑하우는 가격 비교 분야의 핵심 전문인력과 기술을 확보하고 쇼핑하우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트래픽 상승 및 구매 전환율이 높아지며, 전년대비 지난해 연간 매출이 146.2% 증가했습니다.

심화영기자 dorothy@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