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아하!] 구매안전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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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09-02-17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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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안전서비스는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안전거래를 위한 매매보호 장치를 말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는 결제대금예치제, 소비자피해보상보험, 채무지급보증계약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결제대금예치제(에스크로)는 상거래에 있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를 보호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1997년 미국 금융권에서 처음 생겨나 부동산 거래에서 자주 쓰였던 이 서비스는 최근 전자상거래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통신판매 등을 이용해 물건을 거래할 때 금융기관 등 공신력 있는 제3자가 소비자의 결제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상품배송이 완료되면 대금을 통신판매업자에게 지급하는 형태로 이뤄집니다.

이는 온라인 쇼핑몰 거래시 소비자가 사기거래를 당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2006년 4월 1일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전자상거래소비자 보호법률 및 시행령을 통해 1회 결제금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결제대금예치제를 적용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나 오픈마켓에 입점한 통신판매업자는 초기화면에 구매안전서비스 가입 여부를 반드시 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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