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블로그ㆍ카페 등 `커뮤니티 마케팅` 뜬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온라인 홍보효과 톡톡

비용 적고 튀는 아이디어로 인기
테일러메이드 등 이벤트 앞다퉈



경기 불황을 타고 절약형 아이디어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상황 속에서 씀씀이 줄이기에 나선 업체들이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 찾기에 나섰다.

시장 상황의 변화는 보수적인 골프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 골프의 경우 소비자 층의 연령대가 다른 분야에 비해 높아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적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올해부터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되기 시작했다. IT 분야에서는 이미 일반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자리잡은 블로그 및 카페 등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티 마케팅이 골프 시장에서 새로운 마케팅 대안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블로그 및 카페 등을 통한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효율성과 경제성이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광고에 비해 타깃 층이 확실할뿐더러 피드백을 통한 홍보효과 분석도 가능하다.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은 커뮤니티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온라인의 뛰어난 배포성을 활용한 커뮤니티 마케팅은 별다른 비용 지출 없이도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릴 수 있는 방법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할 수 있다는 것도 커뮤니티 마케팅의 특징이다.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가 직접 찾게 만드는 방법까지 등장했다. 출시 전부터 온라인 카페 등을 중심으로 제품 정보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시켰던 구글의 아이폰은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티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꼽힌다.

◇홍보 트랜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유턴'=테일러메이드는 올해 블로그 마케팅을 도입, 온라인을 통한 고객 끌어안기에 나섰다. 테일러메이드는 자사 홍보 블로그를 통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소개는 물론 다양한 이벤트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김영무 테일러메이드 상무는 "블로그 마케팅은 올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하면서 "가능하다면 2009년도에는 블로그 마케팅 등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에 더욱 집중해볼 생각이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캘러웨이도 동호회를 대상으로 한 커뮤니티 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캘러웨이는 올해 초 온라인 골프 동호회 회원을 대상으로 자사 신제품에 대한 시타 이벤트를 벌여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를 톡톡히 봤다.

캘러웨이 홍보를 대행하고 있는 드림커뮤니케이션즈 차진숙 대리는 "올해 초 온라인 골프동호회 회원을 대상으로 한 시타 행사는 입소문 마케팅의 가능성을 확인시켜준 예라고 할 수 있다"고 전하면서 "일반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에 대해 나름대로 자신의 평가를 솔직하게 적은 시타평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줬고 제품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나이키골프도 동호회 등을 대상으로 한 체험 마케팅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나이키골프는 온라인 골프동호회를 대상으로 각종 시상품 협찬에 나서 자사 제품을 소비자들이 직접 알릴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커뮤니티 마케팅, `대세론' 급부상=블로그 및 카페 등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티 마케팅의 비중은 골프시장을 비롯한 시장 전반으로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각 기업체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앞다퉈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마케팅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은 한 예다.

국내 대표적인 카페 시솝(카페 개설자 또는 대표 운영자)모임인 시솝클럽(www.sysopclub)을 운영하고 있는 황홍식씨는 "최근 들어 커뮤니티 마케팅에 대한 기업체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하면서 "경제성과 효율성이 기본인 마케팅에서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티 마케팅은 당연히 매력적인 대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원일 기자 umph@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