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고객지향 행정서비스 `으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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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지 주관 '2008 고객중심경영' 대상 수상


행정안전부(장관 원세훈)가 정부 부처로는 처음으로 `고객 중심 경영 대상'을 받는다. ▶관련 기획 8~9면

행안부는 22일 디지털타임스와 한국정보산업연합회가 주관하는 `2008 고객중심경영 대상' 시상식에서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 활용을 통한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해 `대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지난 2004년 이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공공부문이 수상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으나 중앙부처가 종합대상을 수상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CRM은 기업 외 공공부문에서도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해외 사례로 영국에서는 2003년부터 시작된 `내셔널 CRM 프로그램'에 따라 지역주민을 관심사 및 이해관계 등에 따라 구분해 놓은 후 정책 수립시 협의 대상을 구체화함으로써 정책수용성을 높이고 있다.

행안부는 원세훈 장관 취임이후 국민, 타 부처 및 자치단체 등 고객의 입장에서 정책을 개발하고 행정업무를 수행해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을 적극 활용해 민원고객 만족도가 하위권에서 중앙부처 2위로 도약하고, 민원처리 기간을 대폭 단축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김무종기자 mj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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