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황금알 `디지털 사이니지` 잡아라"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2년새 10만2630대 시장 규모 2배 급성장
지하철ㆍ일반매장 등 전자광고 속속 도입
시스템ㆍ콘텐츠업체들도 새 수익원 주목



■ IT 재팬 Report

평판 TV업체들이 `디지털 사이니지'로 불리는 전자광고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번화가나 지하철역에 이어 최근에는 대형수퍼 등 일반 매장에도 도입이 늘고 있는 등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또 시스템ㆍ콘텐츠업체들은 광고 표시뿐만 아니라 웹카메라를 부착해 고객속성을 분석하는가 하면 향기발산시스템으로 집객을 유도하는 등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업체 영역 확대=수도권 소재 대형 수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유통업체 올림픽은 소니 디스플레이 150여대를 매장에 설치했다. 이 회사는 수퍼 내 특설매장 정보와 요리법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매장 내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광고영상을 내보낸 상품의 경우,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두 배 가량 늘었다고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IT를 활용한 공중형 콘텐츠 표시 광고로, 전자간판ㆍ전자포스터ㆍ게시판 등이 실용화된 상태다.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후지키메라총연에 따르면 디지털 사이니지용 디스플레이 일본 시장 규모는 2006년 5만8590대에서 지난해에는 두 배 가량 늘어난 10만2630대로 급성장했다.

미국 월마트 등이 도입에 나서는 등 식품관련 광고가 앞으로 유망할 것으로 관련 업계는 보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앞으로 2~3년 내에 시장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 국내 시장은 물론 벌써부터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 업체도 있다.

마쓰시타는 지난 15일 중국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마쓰시타는 우선 일본 부동산회사인 모리빌이 상하이에 건설한 지상 101층 규모의 초고층 금융센터에 디스플레이 250대를 공급했다. 마쓰시타의 업무용 디스플레이사업 자회사인 PDC가 공공시설 등에 배치하는 42인치 PDP TV 약 50대, 엘리베이터에 설치하는 20인치 LCD디스플레이 약 200대와 함께 정보제공시스템을 공급한 것이다.

마쓰시타는 중국에서 올해 1000대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거리 정보기반으로 주목되면서 시장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마쓰시타는 소비자용 평판TV와 함께 업무용 디스플레이 분야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미국 디스플레이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출하대수는 110만대였지만 2011년에는 340만대로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에서는 올림픽에 이어 2010년 상하이만국박람회를 겨냥, 도시부와 교외 재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 수퍼나 쇼핑센터 등이 잇따라 건설되고 있어 마쓰시타는 이러한 상업시설을 중심으로 판매촉진과 시설안내 정보표시에 이용되는 시스템 수주에 주력해 나갈 방침이다.

그동안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유럽ㆍ미국이 70%를 차지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신흥국이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마쓰시타는 중국을 신흥국 진출을 위한 포석으로 삼아 동남아시아와 중동에서도 공세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마쓰시타는 3년 후에는 신흥국에서 1만대 수주를 달성시켜 해외 사업 매출액을 국내 사업과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일본 삼성은 콘텐츠 작성기능을 탑재한 전자광고용 32인치 LCD디스플레이를 7월말 출시했다. 삼성은 제품 가격을 대폭 낮춰 아직까지 도입이 저조한 중소기업을 주요 타깃으로 연간 3000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소니ㆍ마쓰시타ㆍ삼성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공략에 나서면서 디스플레이 시장 경쟁은 TV에서 광고분야로 무대를 넓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시스템ㆍ콘텐츠업체들도 눈독=디지털 사이니지가 주목을 받으면서 IT 기업은 물론 콘텐츠 제공업체들도 새로운 수익처로 관심을 보이고 있다.

NTT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 26일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향기를 발생시켜 광고는 물론 판매 촉진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디지털 사이니지 단말기에 등록해 둔 영상과 음성 콘텐츠를 재생하면 그에 맞는 향기를 발생장치에서 발산시키는 것이다. 콘텐츠는 NTT커뮤니케이션즈의 데이터센터에 설치된 서버에서 각 거점의 단말기로 제공된다. 이 서비스는 브로드밴드 회선을 이용해 전국에 설치해놓은 전자단말기에 영상과 음성 등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PC를 조작해 전용 단말에서 향기를 발산시키는 서비스를 연동한 것이다.

이 회사는 디지털 사이니지와 향기를 융합한 단말기를 통해 수퍼나 쇼핑센터의 매장이나 상품진열대에서 상품 구매를 촉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교통기관이나 공공시설 등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곳에 광고를 제공해 기업이나 상품 인지도를 높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또 그동안 실시한 실증 실험에서 매장 내에서 바닐라 향기를 발산시킬 경우, 소프트아이스크림의 판매량이 약 1.3배 늘었고, 역에서 장미 향기를 발산시켰을 때 화장품 브랜드의 인지율이 약 2배 향상된 결과를 얻었다고 한다.

도쿄역 야에스지하상가에는 음식점들의 영상과 함께 음성 정보를 내보내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설치돼 있다. 대형 디스플레이 밑에는 쿠폰이 놓여있고 이곳 디지털 사이니지에서는 향기도 나온다. 리쿠르트가 이곳 16개 음식점의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실증실험을 하고 있는 것이다.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카메라가 장착돼 있어 단말기 이용자들의 연령과 성별, 화면을 본 시간 등을 측정한다. 또 쿠폰 취득 수와 이용 수 등 데이터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효과를 검증, 결과에 따라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도쿄(일본)=안순화통신원 dearan@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