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블로그 `긁어오기` 금지기능 파이어폭스선 무용지물

 

강진규 기자 kjk@dt.co.kr | 입력: 2008-07-27 21:00
[2008년 07월 28일자 5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오페라에선 무용지물

최적화 작업 제때 안돼



네이버ㆍ다음 등 일부 포털사이트들이 카페와 블로그 게시물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복사ㆍ붙여넣기 등 일명 `긁어오기'를 금지하는 기능을 적용하고 있지만 특정 웹 브라우저에서는 이같은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사이트들은 콘텐츠 저작권 보호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블로그와 카페에서 복사ㆍ붙여넣기와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금지시키거나 사용자가 금지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포털사이트의 블로그 등을 대상으로 테스트한 결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는 긁어오기 금지기능이 제대로 작동했지만, 파이어폭스ㆍ오페라 등 IE 이외의 웹 브라우저에서는 해당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긁어오기가 가능했다.

또 일부 포털사이트는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보호를 위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방지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점도 나타났다.

이에 대해 NHN 관계자는 "각 웹 브라우저들이 업데이트 되는 과정에 맞춰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하는데, 사용자가 많은 IE는 최적화 작업이 빨리 이뤄지고 있지만 파이어폭스와 오페라는 상대적으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게 사실이며, 이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라며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규기자 kjk@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