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IX 코로케이션

[알아봅시다] IX 코로케이션
심화영 기자   dorothy@dt.co.kr |   입력: 2008-02-19 18:11
전문회사에 서버관리 위탁 인터넷 연동망에 바로 연결

IX는 인터넷 트래픽 연동서비스
전송속도 높이고 회선비용 절감
대용량 콘텐츠 대기시간 줄여줘



최근 인터넷 비즈니스에 있어 주요 관심사는 `핵심이 되는 콘텐츠'가 무엇이냐와, 인프라적인 요소 즉 `얼마나 최적화된 환경에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느냐'의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중 두 번째 화두 속에서 부각되고 있는 것이 바로 `IX 코로케이션(Colocation)'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하더라도 웹사이트가 늦게 뜨면 무용지물. 특히, 대용량의 이미지나 동영상 콘텐츠가 주를 이루는 요즘은 콘텐츠 전송 속도가 이용자들의 인내심을 따라잡지 못하면 바로 외면 받는다는 점에서 웹 환경에 예민해 질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IX 코로케이션= 코로케이션이란 사업자가 직접 서버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초고속 인터넷 백본망에 서버를 연결해주고 관리해주는 사업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IX 코로케이션이란 바로 인터넷 트래픽을 교환해주는 IX 연동망을 지원하는 코로케이션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데이터 전송 과정을 간소화하고 인터넷 사용자가 콘텐츠를 다운받는 데 걸리는 대기 시간을 대폭 줄이면서 회선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는 IX(Internet eXchange)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IX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 간의 인터넷 트래픽을 교환해주는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네트워크는 상호연동이나 교환이 없으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본인이 하는 서비스를 다른 쪽에서 보지 않으면 소용없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국내의 수많은 IDC나 ISP 등이 서로 연동을 구성하고 있는데, 이는 말로 표현하기 힘들만큼 복잡한 구성은 물론, 그 연동 비용 또한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크다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IX의 최대 장점은 간소화 = IX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는 네트워크 연동망의 `간소화'입니다. IX 접속 수용 방식은 스위치 장비 기반의 레이어(Layer)2와 라우터 장비 기반의 레이어3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레이어2 방식에서는 업체가 라우터를 가져다 놓고 ISP 업체간에 상호 연동을 맺는 반면, 레이어3 방식에서는 각 업체가 하나의 중앙 라우트 서버와 상호 연동을 맺게 되므로, 업체간에 직접 상호 연동을 맺지 않습니다.

이처럼 스위치를 통해 정보를 제한하지 않고 상호연동 시키는 레이어2 방식을 바로 IX로 보고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해 일반적인 네트워크 망의 경우 최종 사용자에게 콘텐츠가 전달되기 위해서는 IDC나 ISP를 거쳐 IX를 통해 상대편의 ISP까지 거쳐야 하지만, IX망은 CP가 IX망에 서버 장비를 바로 두기 때문에 복잡한 경로는 생략하고 최단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스위치를 통해 여유로운 회선으로 자유로운 트래픽 교환이 가능하므로 연동비용이 대폭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고, 콘텐츠 전송 속도가 빨라지면서 인터넷 사용자들의 컨텐츠 이용 효율이 향상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국내 업체 현황 = 현재 국내에서 연동되고 있는 IX는 6개사이며,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이 운영하는 비영리 공공 인터넷 망을 연동하고 있는 업체가 KIXㆍ6NSIXㆍBIX의 3개, 상용망을 연동하고 있는 업체가 KT와 데이콤, KINX의 3개 업체입니다.

특히, 상용망 연동에서 KINX는 특정 회선 사업자를 강요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유일한 중립적 IX 서비스 업체입니다. 국내 상용 서비스 업체로는 KT, 데이콤, KINX가 있는데 이 중에서 KT나 데이콤과 같은 경우 자사의 회선을 사서 들어가야 하는 반면, KINX는 특정 회선을 고집하지 않고 중립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심화영기자 dorothy@
DT Main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