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파트너스] 코난테크놀로지, 기술력 밑바탕 `멀티미디어 검색` 주도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공유서버 검색 등 다양한 솔루션으로 고객사 100여곳
UCC 결합 동영상ㆍ모바일검색 개발 차세대시장 우뚝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되는 멀티미디어 검색기술을 개발, 제공해 검색분야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기업이다.

1999년 설립된 이 회사는 형태소(의미의 기능을 부여하는, 언어의 형태론적 수준에서의 최소단위) 분석에 기반을 둔 검색기술을 중심으로 디지털 콘텐츠 기술 개발에 매진해 검색엔진 솔루션,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리 솔루션 등을 개발해 왔다. 또 대규모 인터넷 비즈니스 부문에서부터 공공부문, 기업, 의료, 교육기관, 방송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이같은 기술력과 잠재력을 인정받아 2004년 산업자원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만큼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와 기술력 강화를 중요시하고 있으며, 회사의 위상과 밑거름 역시 탄탄한 기술력에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 회사는 굿소프트웨어(GS) 인증을 받은 대용량 통합검색 솔루션인 `독크루저(DOCRUZER)'를 비롯해 역시 GS인증을 획득한 `코난 데스크톱 검색(KONAN Desktop Search)', 서버검색 제품인 `코난 공유서버 검색(KONAN Shared Search)', 그리고 동영상, 이미지 등의 멀티미디어 검색, 모바일 검색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검색 관련 개발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서 있다.

독크루저는 유명 포털 사이트인 엠파스,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검색엔진이다. 자연어 검색기능, 우수한 색인속도와 검색속도, 정확한 검색결과로 다양한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검색기술을 활용해 차별성을 강화하고 있다.

디지털 자산관리에 이용되는 `코난 디지털아크 스위트(KONAN DigitalArc Suite)'는 디지털 방송 시대에서 데이터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방송국에 보관된 아날로그 영상물의 디지털 아카이브 및 저장관리, 영상정보 검색 시스템의 개발과 인터넷, 인트라넷을 기반으로 하는 방송영상 검색기술을 이용한 방송영상 디지털 라이브러리 구축 관련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총괄적인 멀티 디지털 자산관리가 가능하며,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검증된 신속하고 안정된 검색 솔루션을 탑재해 성능과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또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유연성을 갖춘 것이 장점이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앞으로 웹TV,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 등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검색은 기업이나 기관이 고객과 접하는 최초 접점으로, 사용자가 매우 익숙해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검색기능 개선에 대한 요구가 더욱 고도화, 고급화, 다양화되고 있다. 회사는 검색이 곧 고객만족의 필수 조건으로, 이같은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성이 통합검색솔루션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터넷 서비스나 공공 서비스의 경우 검색 대상 콘텐츠가 대용량화되고 있어 대용량 처리 능력이 요구되는 한편, 기업 내 정보시스템이 중소기업 시장으로도 빠르게 확산 적용되면서 검색엔진 역시 중소규모 시장에 적합한 패키지 제품이 요구되고 있다. 이같은 수요에 따라 코난테크놀로지는 코난 공유서버 검색과 코난 데스크톱 검색을 개발, 출시했다.

이 회사는 또 공공기업을 위해 웹 상에 존재하는 대규모 웹 문서를 수집해 데이터베이스화하기 위한 `코난 웹크롤러(KONAN Webcrawler)'를 개발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이같은 다양한 솔루션을 바탕으로 그동안 100여 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회사 측은 최근 부동산114와 같이 국내 상위권 내에 있는 부동산 포털과 업계 1위의 해피캠퍼스와 같은 지식거래포털들이 코난의 검색엔진을 도입하고 있으며, 잡코리아와 같은 취업포털들도 활발하게 검색엔진을 도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SAP코리아 컨소시엄을 통해 한전KPS의 프로세스 혁신 전사적자원관리(ERP) 구축사업에 참여해 SAP ERP 및 SAP 기업포털(EP) 연동 통합 검색을 구현하는 대형 프로젝트를 맡아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밖에도 삼성카드, 동양종합금융증권, 동양생명, 동부생명, 기업은행, 우리투자증권 등 금융고객과 경찰청, 농림부 등 공공기관, 그리고 제일기획, SK텔레콤, SK커뮤니케이션즈, 한화화약, 일진그룹 등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이 회사는 앞으로 중소기업과 중소규모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는 제휴사들과 협력을 통해 시장을 더욱 빠르게 넓혀나갈 계획이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우선 기존 제품 시장 공략을 통해 전반적인 통합검색시장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사용자제작콘텐츠(UCC) 등 글로벌 이슈가 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동영상 검색 등 멀티미디어 검색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무선 환경에 맞춰 모바일 검색을 본격적으로 개발해 시장을 주도할 계획이다.

코난테크놀로지 측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SK커뮤니케이션즈, 엠파스와 사업제휴를 맺으면서 코난테크놀로지의 독보적인 멀티미디어 검색기술을 싸이월드의 방대한 멀티미디어 UCC와 결합해 동영상 검색 분야에서도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동식기자 dskang@

사진=김동욱기자 gphoto@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