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SW 개발자, MS 오픈 XML ISO 표준 채택 반대 서명운동

 

강동식 기자 dskang@dt.co.kr | 입력: 2007-08-31 18:37
[2007년 08월 31일자 7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국제표준화기구(ISO)가 9월 2일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문서 표준안인 `오피스 오픈 XML` 채택 투표를 앞두고 소프트웨어(SW) 개발자들이 한국 대표단에게 반대 입장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에 나섰다.

다음커뮤니케이션 R&D센터 윤석찬 팀장을 비롯한 국내 SW 개발자들은 30일 오전부터 서명운동(http://channy.creation.net/antiooxml)을 시작했으며, 서명결과를 한국 대표단에 전달할 예정이다.

SW 개발자들은 이미 ISO가 오피스 문서 표준으로 오픈 도큐먼트 포맷(ODF)을 지정했는데, MS가 제출한 표준안은 ODF와 중복 및 대치된다고 지적했다.

또 오픈 XML에 다량의 상용기능이 포함돼 있다며, MS가 이에 대한 특허권을 포기하지 않고 막연히 소송을 하지 않겠다는 가이드라인만 제시한 상태여서 표준안이 되더라도 특허 계약을 맺은 기업들만 수혜를 받게 돼 사실상 특정 기업을 위한 표준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강동식기자 dskang@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