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지식을 팝니다"

온라인몰 "지식을 팝니다"
정유진 기자   yjin@dt.co.kr |   입력: 2010-11-09 22:19
연애기술… 면접노하우… 문서작성법까지
# 쇼핑몰 `데이트 코치'에는 흥미로운 상품이 있다. 연애기술과 데이트 스킬, 이성을 사로잡는 패션 코디법이 담긴 세미나 동영상이 바로 그것이다. 연애기술 동영상이 인기를 끌 수 있을까 의문도 가지만 실상은 달랐다. 지난 10월 연애 강좌 동영상 결제 서비스를 오픈 한 뒤 하루 평균 20명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별다른 온라인 마케팅을 하지 않았는데도 외로운 솔로들이 연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찾아오고 있다.

이처럼 유형의 상품에서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업체가 늘고 있다. 온라인 몰하면 패션, 액세서리, 레저용품, 음식 등 유형의 상품 판매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권장소비자가'가 없는 `지식'과 무형자산인 `가치'를 유통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는 것.

9일 업계에 따르면 디지털 지식 판매상이 늘고 있는 것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지식정보유통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SNS 등의 등장은 정보와 지식 인프라를 통해 이윤 창출 도구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메이크샵에서 현재 150여 개의 무형 쇼핑몰들이 운영되고 있다. 무형의 지식 판매상들은 연애기술, 귀농 정보, 면접 노하우, 면접 코디법, 비지니스 테이블 식사 매너 등을 올려놓고 소액 결재 시스템을 구축, 판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통신사 광고에서 박찬욱 감독이 아이폰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장면처럼 아이폰을 통해 개인이 어디서나 동영상을 찍고 편집 할 수 있게 됐다" 며 "제작비나 돈을 들이지 않고 개인이 직접 찍고 홈페이지에 올리면서 지식과 정보를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온라인쇼핑몰의 지식 판매는 주로 교육분야다. 입시를 중심으로 각종 공무원 고시는 물론 국가 자격증 강의 동영상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성균관대 국문학 박사인 강동훈씨(36)는 취업 준비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문서 작성 인터넷 강의를 준비중이다. 강씨는 "최근 각 기업에서 젊은 직원들의 문서 작성 능력을 평가하는 것에 착안했다"며 "국가 공문서 작성에서부터 문서 작성과 관련된 정보를 유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몰에서 지식 판매가 통용된 것은 소비성향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인터넷을 검색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공급을 만들어 낸 것이다. 또한 판매자들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려는 `마인드 변화'를 들 수 있다.

실제로 메이크샵이 지난 4월 대학생 창업 동아리 연합회와 함께 개최한 세미나에서 참석자 129명 중 45.8%(57명)가 `자신의 능력 개발과 자아실현'을 위해 창업하겠다는 의견을 내놨다. 창업 아이템으로 손에 잡히는 `재화(財貨)'뿐만 아니라 각종 지식 콘텐츠도 많이 나왔다는 것. `웹 디자인', `사진 콘텐츠' 등 자신이 가진 지식기술은 물론, 심리학을 전공한 학생은 `상담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팔겠다고 답했다.

전자상거래 통합 솔루션 메이크샵 김기록 대표는 "온라인 자체가 무형의 자산인 지식이 유통되는 공간"이라며 "자신만이 보유한 `지식`과 `가치'가 온라인에서 제 값을 받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정유진기자 yjin@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