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서비스가 세계 최초 중단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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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06-10-12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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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제도 개선, 재난방송 지원 등 10개안



수도권 지상파DMB(이동멀티미디어방송) 6개 사업자가 `지상파DMB 생존을 위한 특별지원방안`을 관계기관에 건의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KBS와 MBC, SBS, YTN DMB, U1미디어, 한국디엠비 등 지상파DMB 6개사는 대표이 사 명의로 작성한 건의문을 국회와 방송위원회, 정보통신부 등에 전달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사업자당 200억원 이상 투자한 지상파DMB에서 각 사업자의 수익은 월 2천만~3천만원 수준의 광고수익이 전부이며, 현 상태라면 내년 상반기에는 대부분의 사업자가 자본잠식에 들어가고 하반기에는 폐업신고를 해야 할 전망"이 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세계 최초의 서비스가 세계 최초로 중단돼야 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러한 위기는 수익모델 취약성 등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으로 특별지원방안을 마련해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이 건의한 특별지원방안은 ▲중간광고 허용 ▲양방향광고 허용 ▲매체 유지위한 최소 광고수익 보장 ▲데이터방송 유료화 적극 수용 ▲매체위상 명문화 ▲난시청 해소 지원 ▲직접사용채널 범위 확대 ▲전파법 현실화 통한 지원 ▲송신출력 증강 ▲10월내 특별대책반 구성 등 10개 항목이다.

광고제도와 관련, 방송법은 지상파DMB에 지상파방송사와 동일한 법적 지위를 부여하고 광고 규제를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상파DMB의 매체 특성과 시청행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해 광고주의 참여 회피 우려가 있다며 중간광고 도입을 허용해야한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이들은 또 비지상파TV 사업자군 3사의 사업 초기 어려움을 감안해 앞으로 2년까지는 정책적 광고판매가 필요하고 지상파TV 사업자군 3사에는 재전송 프로그램의 광고단가를 인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행 광고판매제도에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는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이 러한 건의를 수용할 수 없을 경우 별도의 지상파DMB 전용 광고판매대행사를 설립하거나 직접 영업이 가능하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비용부담으로 수도권 지하철에서의 서비스를 포기하겠다고 밝힌 이들은 지상파DMB를 보편적 서비스로 명문화하고 재난방송을 수행하는 점을 감안해 음영지역(대형 건물, 지하철 등) 해소에 지원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밖에 다양한 지상파DMB 단말기가 출시되면서 수신용 안테나가 짧아 당초보다 더 좋은 전파환경이 필요하다며 송신 출력을 증강할 수 있도록 허가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방송위원회 사무처는 중간광고 허용은 휴대용매체라는 특성을 고려해검토할 필요가 있지만 송신출력 증강은 현재도 주파수 간섭이 나타나고 있어 어렵다는 입장이다.

방송위 관계자는 "10개 건의안을 공식적으로 검토하지는 않았지만 대책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며 "조만간 서울시와 지하철 중계망 점용료 문제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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