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전기밥솥의 작동원리는?

[알아봅시다] 전기밥솥의 작동원리는?
    입력: 2006-01-24 17:11
가열방식 따라 ‘열판식’ ‘IH방식’ 나눠


최근 전기밥솥 시장을 둘러싼 업체간 경쟁이 매우 뜨겁습니다. 각 업체에서 황동 내솥, 황금 내솥 등 다양한 신제품을 내놓으며 전기밥솥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밥솥은 인류역사와 함께 진화해왔지만, 전기밭솥이 나온지는 채 1세기가 지나지 않았습니다. 전기밭솥은 방식이 열판식에서 IH(Induction Heating) 방식으로, 재질이 스테인레스에서 황동과 금으로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전기 압력밥솥의 작동 원리 및 역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 압력밥솥의 작동원리=전기밥솥의 가열방식은 크게 열판식과 IH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열판식의 경우, 밥솥 내부에 열을 공급하는 열판이 있고 그 열판 위에 물을 담는 내솥이 있어 취사 시 내솥에 쌀과 적당한 물을 채우고 뚜껑을 닫은 후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됩니다. 스위치 작동과 동시에 열판 내부의 히타에 통전돼 열판이 가열되고 가열된 열판의 열이 내솥에 전달돼 내솥 내 온도는 100℃로 상승하고 밥이 끓게 됩니다.

이후 내솥 내부 밥이 끓는 물의 온도는 더욱 상승해 일정온도(약 120℃)에 도달하게 되고 일정시간 경과 후 스위치가 자동으로 커지며 취사 공정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밥솥의 옆면 및 뚜껑부에 설치된 보온히터가 발열을 시작해 보온을 시작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IH가열 방식의 전자유도방식으로 내솥 자체가 발열되는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IH 방식은 전기밥솥 밑면과 측면에 구리코일을 감은 후 강한 전류를 흘려 보내면 코일 주위에 자력선이 형성돼 내솥 전체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솥 전체가 통째로 가열돼 쌀알 하나 하나까지 골고루 익혀 줘 윤기 있고 맛있는 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성을 위한 장치로 자동 증기 배출 장치를 들 수 있는데 이 장치는 취사 완료 후 압력 조정 장치에 의해 유지된 압력을 회로를 통한 전원 공급으로 작동해 압력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와 함께 취사 시 뚜껑에는 250~400Kg 정도 힘을 받는데 증기가 배출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압력이 상승하면 매우 위험해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압력 안전 장치기능은 압력 조정 장치 기능이 상실되었을 때를 대비해 2차적으로 증기를 배출시켜 주는 안전 장치입니다. 대개 스프링 하중을 이용한 방식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10중 안전장치를 탑재한 전기압력밥솥이 출시되고 있는데 안전장치를 보면 뚜껑 온도 감지 센서, 과열 방지 알림 장치, 압력 조절 장치, 온도 과승 방지 장치, 증기 자동배출 장치, 뚜껑 열림 방지 장치, 뚜껑 결합 감치 장치, 자동 온도 센서, 연속 가열 차단 장치, 압력 안전 장치 등을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기밥솥의 역사=1921년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자동으로 밥짓는 기계가 발명됐으며 1955년에 스위치를 넣으면 밥짓는 전기밥솥을 개발되면서 전기밥솥의 역사가 시작됐습니다.

또 1970년대 전기밥솥에 밥을 한 후 밥을 보온하는 전기보온밥솥이 개발됐습니다. 국내에는 1980년대 일본여행을 갔다 오던 여행객들이 조지루쉬 코끼리 밥솥을 사들고 오면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첫 전기밥솥으로는 1992년 대웅전자가 전통 무쇠솥 원리를 응용해 시장에 내놓은 것이 처음입니다. 또한 일본에서는 열판식 밥솥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90년대 초반, IH 방식 밥솥이 등장했습니다.

이후 국내에서도 IH 방식과 압력식 결합이 연구되었고 1995년에 LG전자에서 최초로 IH 전기압력밥솥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제품이 고가여서 널리 보급되지 못하다 2001년~2002년 다양한 모델들이 출시되면서 IH 시장이 급성장세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내솥에 특화된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경쟁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웅진쿠첸은 스테인레스보다 12.2배 열 전도율이 높은 황동 IH 압력밥솥을 출시했으며, 쿠쿠홈시스도 동을 도금한 내솥 겉면에 금을 더해 동 열전도율을 살리면서 열을 받을 때 부식되는 문제를 해결한 황금동 코팅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조만간 쿠쿠홈시스 등이 돌솥 밥을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돌내솥 압력밥솥을 시장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DT Main
가장 많이 본 기사